편도결석 빼는 법 “집에서 하세요” 2024

편도결석 빼는 법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빼는 법 으로는 주사기, 면봉, 흡입기, 세척기 등과 그밖에 제거·예방 하는 생활 습관으로 충분히 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결석은 꼭 병원에서 제거해야 하는데요. 어떤 결석이 그러한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편도결석이란?

편도 혹은 편도선에는 작은 구멍들이 존재합니다. 이곳에 음식물 찌꺼기, 세균 등이 뭉쳐서 좁쌀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가 끼는 것을 ‘편도 결석’이라 부릅니다.

일반적인 결석처럼 딱딱하지는 않습니다. 치아와 혀, 구강이 깨끗해도 편도 결석으로 인해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편도 결석이 있는지 체크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양치질을 하면서 구역질을 심하게 할 때 좁쌀 같은 것이 튀어나오는 경우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입 냄새가 심하게 나고, 목이 아프거나 침을 삼킬 때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 혹은 간질간질 하거나 귀가 아픈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만성 편도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편도염을 자주 앓다 보면 ‘편도와’라고 부르는 작은 구멍들이 커질 수 있지요.

이 커진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게 되면 세균들이 번식할 환경이 되고, 세균들이 뭉치면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하면 편도 결석이 되는 것입니다.

또 구강 위생이 안 좋고, 비염·부비동염으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가 있는 사람은 편도에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조건이 되므로 편도 결석이 잘생깁니다.

관련 제품, 병원 추천 문의는 아래 본문 링크를 참고하세요.

편도결석 빼는 법

편도 결석은 다양한 방법으로 뺄 수 있습니다.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데요. 눈에 보이는 결석만 제거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눈에 보이지 않는 깊숙한 곳에 있는 결석은 병원에 가야 지만 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집에서는 깊숙이 박힌 결석을 보기도 힘들 뿐더러 빼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집에서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주사기

일회용 플라스틱 주사기에 물을 넣고 입안 결석을 향해 분사하면 편도 결석이 부서져서 빠집니다.

멸균 면봉

입안을 거울과 플래시로 비추어 결석의 위치를 파악하여 면봉으로 긁어내어 제거합니다. 자칫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편도결석 흡입기

시중에는 편도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가지 제품들이 나와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죠.

구강 세척기

주사기의 원리와 같은데요. 구강 세척기의 파워를 제일 약하게 한 다음 결석에 조준하여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결석 제거·예방에 좋은 생활 습관은?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습니다.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심으로써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후 음식 찌꺼기들이 편도에 끼면 편도 결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식후 양치질과 가글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 편도에 작은 구멍. ‘후비루’를 생기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후비루의 원인인 만성비염, 축농증을 완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이 질환들을 치료하는 것은 여간해서 쉬운 일은 아니지요.

편도 자체를 없애는 ‘편도 절제술’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편도 결석이 있다고 모두 편도 절제술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합병증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한 해에 편도염 5~6회 이상 앓았거나, 매년 3회 이상 편도염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편도 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

이렇게 검색으로 찾아서 들어오셨을 정도라면 뭔가 몸에 문제가 느껴져 그런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럴 때에는 일단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바로 병원 예약 잡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모든 병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 인생은 짧습니다. 몸 건강하게 지내는 것이 인생을 잘 사는 것입니다.

1 thought on “편도결석 빼는 법 “집에서 하세요” 2024”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