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 (응급실 환자 1위 ‘OO’) 2024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 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통증이 애매모호해 원인을 찾지 못하고 가늠하지 못해 어느 병원을 갈지도 몰라 하십니다.

오늘은 응급실에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으로 가장 많이 내원하는 원인 질환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건강을 위해, 이 글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공유해주세요.”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 ??

오른쪽 옆구리 뒤쪽에 어떤 원인으로 통증이 발생할까요?

뼈, 근육, 인대 등이 다쳐서 통증이 발생했다면 눈치를 채기 쉬울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검색을 하셔서 직접 들어온 것은 근골격계 통증이 아니라 내부 장기 문제라,
통증이 명확하지 않아 원인을 찾기 힘들어서 들어오셨을 거라는 예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우리 신체의 오른쪽 옆구리 부위에는 여러가지 내부 장기가 모여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간, 담, 신장, 맹장 등이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라면 간, 담낭, 신장, 맹장 모두 해당될 수 있지만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이라면 신장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관련 병원 추천 문의는 아래 본문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신장 질환

(★여기서부터 정말 중요한 내용이 나옵니다.)

신장은 우리의 혈액을 정수기처럼 여과 해 항상 깨끗하게 유지 시켜주는 역할을 맡고 있죠.

응급실에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으로 가장 많은 환자 분이 찾는 경우죠.

신장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는 신우신염, 신장 결석이 있습니다. 이때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죠.

일단 신우신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신장에 세균이 침입해 염증이 발생하는 상황인데요. 방광염이나 요도염이 먼저 발생해 신장까지 전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이 있는 부위를 조금만 눌러도 통증이 발생하며, 몸에 열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소변을 봐도 얼마 있지 않아 다시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증상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신장 결석(요로결석)을 살펴보겠습니다.
특정 성분이 신장에서 뭉쳐지면서 소변을 흐름을 막으면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결석이 소변 흐름을 막으면서 몇 시간 정도 통증이 지속되다가 다시 완화됨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죠.

또 막히는 위치에 따라서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위치가 수시로 바뀔 수 있으므로 통증도 위치가 바뀔 수 있습니다.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 문제로 생각된다면 대학 병원 신장 내과를 가시거나 일반 내과를 가시면 되겠습니다.

2.그밖에 원인은? 2가지

(★신장 문제가 아닐 것 같다면 반드시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그밖에 원인으로는 내부 장기 문제일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신장 문제가 아니라면 근골격계 문제나 피부 질환일 가능성이 높아지죠.

늑간신경통은 갈비뼈 중간 중간에 있는 늑간 신경을 따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앞 가슴 통증, 옆구리 뒤쪽 통증, 등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심호흡을 하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갈비뼈가 요동치면서 통증이 극심해집니다.

그 다음으로는 대상포진이 있습니다. 많이 들어 보셨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어렸을 때 걸렸던 수두 바이러스는 완치된 것 같지만 우리 몸 신경절에 숨어 있다가 몸이 약해지면 다시 피부 밖으로 나와서 활동하는데요.
나이가 많을 수록 발생하기 쉽습니다.

띠 모양의 붉고 작은 종기가 광범위하게 돋는 질환입니다. 이것들은 신경을 따라서 발생하는데요.

통증이 극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오른쪽 옆구리 뒤쪽에 생겨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에 아무 증상이 없이 통증만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꼭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

이렇게 검색으로 찾아서 들어오셨을 정도라면 뭔가 몸에 문제가 느껴져 그런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럴 때에는 일단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바로 병원 예약 잡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모든 병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 인생은 짧습니다. 몸 건강하게 지내는 것이 인생을 잘 사는 것입니다.